로봇기술개발현황로봇산업과 로봇문화를 선도하는 경남 로봇산업 진흥기관
[2020] 스마트토이와 연동되는 로봇블록 인터렉션 개발 연구
과제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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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수행기업
- 트라바움교육(주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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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대표자
- 배동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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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발목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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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정성적목표
- - 브랜드 코딩 프로그램 개발
- 브랜드 코딩 콘텐츠 개발
- 교육 콘텐츠 및 교수 개발
- 캐릭터 디자인
- 로고 및 관련 디자인 개발
- 근거리통신 등 인터렉션 기술 3년간 개발 계획 시행 (1년차 : 무선조정기, 센서 외)
- 특허관련 타당성 분석 및 준비
- 입주업체와의 기술 및 정보 교류
- 전국 판매 지사 계약
- 인터넷 및 온라인 판매 준비
- 유아기관 로봇 체험 교육 콘텐츠 개발
- 홍보 광고 기획
- 정량적목표
- 1. 코딩로봇 구조 생산
< 1 Set 구성 >
- 동력부 블록구조 1EA
- 센서부 블록구조 1EA
- 무선리모콘 1E
- 케이블 연결 블록 大 1EA
- 케이블 연결 블록 中 2EA
- 레고형 확장 블록 2EA
- 로봇 관절 블록 2EA
2. 코딩로봇 교육 프로그램 개발
- 교재 개발 3권 (총12권중 3권/ 9권은 자비부담으로 2021년 3월까지 개발 예정)
- 교재 디자인 (캐릭터/ 상품 로고/마스코트/삽화 등 ) 제작
- 코딩 관련 카드 및 스티커 개발
- 코딩 맵 및 놀이판 제작
- 코딩로봇 교육 지침서
3. 상품 박스 디자인 및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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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발내용
유아 전용 코딩 로봇 블록 개발
1. 인터렉션 코딩 센서 및 장치 개발
- 라이트레이서 장치, 거리감지 센서, 소리감지 센서, 빛(조도) 센서 개발
- 인터렉션 코딩 프로그램을 탑재한 PCB 설계 및 제조
2. 편리한 동력장치 개발
- 마그네틱 바퀴 개발
- 견고하고 편리한 케이블 블록
- 인터렉션 동작 반응 LED 탑재
- 편리한 ON/OFF 장치
3. 안전한 금형설계 및 금형 제조
- 아이들에 무해한 PP, ABS 소재 사용
- 레고 및 스내포등 기존 유명 블록과의 호환 확장 가능한 금형 설계
- 충전식 배터리( 500암페어) 사용 , 2시간 이상 연속 사용 가능
- 핸드폰 충전방식 적용(C-Type)
- 배터리 충전 램프 탑재
4. 스마트 블록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
-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월간 교육 프로그램 (총 12권 교재 디자인)
- 디지털 학습을 주도할 수 있는 교사 지침서 개발
-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구 및 엑세서리 디자인
전체개발이미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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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예상파급효과
○ 산업적 측면
1. 유아들도 코딩 교육의 혜택을 쉽게 받을 수 있다.
2. 경쟁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어 매출 증대와 로봇 기술 대중화가 가능하다.
3. 타 블록과 호환되므로 방치되거나 사용하지 않는 블록들을 재활용 할 수 있다.
4. 전국적으로 연구 및 전문 강사 등 고용 창출이 예상 된다.
5. 로봇 랜드 연계 지원 및 협조(로봇스쿨)로 다양한 체험적 요소를 만들 수 있다.
6. 자체 기술 개발과 도입으로 국내외 유·아동 교육시장을 선도 할 수 있다.
○ 지역경제 측면
1. 로봇 R&D 센터 입주 업체들과 협업으로 추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.
2. 로봇 랜드 연계 지원 및 협조로 다양한 체험적 요소를 만들 수 있다.
3. 지역 유아 기관을 대상으로 로봇관련 체험 학습과 행사를 할 수 있게 되어 로봇 문화 저변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.
○ 교육적 측면
1. 사용자가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로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킬 수 있다.
2. 블록놀이의 아날로그적 창의력과 컴퓨터적 사고의 조합을 통해 유아 디지털교육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다.
3. 블록의 유익성을 통해 협동가치를 인지, 수용하고 자신의 가치를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준다.
4. 미래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교육 콘텐츠 사업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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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특이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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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동영상